안녕하세요, 기록하는 마케터 하니쑤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4월 밈 모음집에 이어 5월간 핫했던 민희진 밈을 가져왔습니다.
이름하여 민희진 기자회견 밈인데요. 지난 5월 기자회견에서 화제가 되었던 말을 기반으로 밈화된 민희진 밈을 살펴보겠습니다.
민희진 밈
- 맞다이로 들어와
- ㅎㅎ 즐거우세요?
- 에스파 밟으실 수 있죠?
지난 2024년 4월 25일, 민희진 어도어 대표이사의 긴급 기자회견이 이루어졌습니다.
엔터 업계를 뒤집었다고 해도 가히 과언이 아닐만큼 큰 이슈였는데요.
약 2시간 30분 가량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민희진 어도어 대표의 경영권 탈취 시도 관련 의혹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히며 모든 의에 대한 조명이 이뤄졌답니다.
민 대표가 착용한 모자와 티셔츠가 품절되기도 하고, 카카오톡 대화에서 사용한 이모티콘은 물론 기자회견장에서 마신 물의 상표까지 회자되고 있다고 해요.
그에 더해 기자회견에서 주옥 같은 말을 하여 더욱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현재 SNS 상에서 밈처럼 활용되고 있는 명대사들을 몇 가지 가져와봤답니다.
맞다이로 들어와
지난 4월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민희진은 여러 비속어가 포함된 발언들을 하였는데요, 그 중 하나인 밈입니다.
해당 밈의 원본은 “들어올거면 맞다이로 들어와 비겁하게 뒤에서 지랄 떨지 말고” 인데요.
맞다이는 어떤 대상이나 상황을 직접 상대하거나 맞서는 것을 의미하는 표현입니다.
즉 뒤에서 어쩌고 저쩌고, 이러쿵 저러쿵 하지말고 나랑 직접적으로 싸우자, 본격적으로 싸우자라는 의미가 되는데요.
사전에 없는 비공식적인 표현이라서 확실히 정의를 내릴 순 없지만, 본격적으로 싸우자라는 의미의 선전포고 내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에스파 밟으실 수 있죠?

해당 기자회견 도중 민희진은 대형 스크린에 방시혁과 나눈 카카오톡 캡처 이미지를 띄웠는데요.
그 대화 내용 중 방시혁이 “에스파 밟으실 수 있죠?”라고 물어본 것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방시혁 의장이 동 세대 인기 걸그룹인 에스파를 견제하는 듯한 발언을 하였는데요.
더이어 민희진 대표는 에스파가 목표가 아니었다면서, 누구를 밟고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해명했고 더불어 자신은 방시혁과 결이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밈은 한 유튜브 채널에서 패러디 되며 다시금 회자되었는데요.
충주시 유튜브 채널에서는 70만 구독자 기념으로 Q&A를 위해 커뮤니티에 질문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에 한 구독자가 “서울시 밟으실 수 있죠?”라고 댓글을 남겼고, 이 댓글은 수많은 좋아요를 받으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적절한 상황에 목적어만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밈이어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ㅎㅎ 즐거우세요?

또 추가로 공개한 방시혁과의 카카오톡 대화에서 새로운 어록이 탄생하였는데요.
2023년 1월, 뉴진스가 OMG으로 빌보드 핫 100에 진입하는 경사를 맞이하자, 방시혁은 민희진 대표에게 “ㅎㅎ 즐거우세요?” 라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이에 민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어투가 달라진 게 느껴졌다,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태였다고 설명했는데요.
뉴진스는 데뷔 이후로 이뤄낸 성공적인 행보에 대해 방 의장은 한 번도 축하한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해당 문구도 밈으로 활용되면서 즐겁지 못한 상황에서 반어법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즐거운 상황에서도 주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민희진 밈
이렇게 어도어 민희진 대표이사의 기자회견에서 탄생한 밈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명대사들 덕분에 최근에는 희진적 사고라는 용어도 생겨났다고 합니다.
희진적 사고는 화나게 하는 상황이나 상대에게 직설적으로 말하는 화법을 의미하는데요. 적극적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희진적 사고는 2030세대에서 유행을 타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유행어를 담은 밈 모음집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드리며, 그 외에 최신 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 방문해보세요!